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식의 발달과 함께 곡류를 주재료로 한 한과류의 발달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진 한과류는 ‘엿’ 같은 것으로 추정되며, 고려시대에 이르러서는 뚜렷한 기록에 의해서 귀족 중에서 애용되어 온 과자로 유밀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한과류는 농경문화의 진전에 따른 곡물의 산출증가와 숭불사조에서 오는 육식의 기피사조를 배경으로, 신라, 고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식의 발달과 함께 곡류를 주재료로 한 한과류의 발달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Ⅰ. 서론
외식은 인간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인간의 식생활을 크게 가정내 식생활과 가정외 식생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자를 내식 또는 가정식, 후자를 외식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외식은 내식을 제외한 인간의 식생활을 총칭하는 말로써 인간의 외식활동에 대응하여 설립된 광범
절반 가까이가 외식이 차지하는 등 국민 경제에 있어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그 중요성 또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과줄문화의 특징및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해서알아보고,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국에 밀가루가
Ⅱ. 우리나라의 떡 문화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
' 같은 것을 많이 해 먹는다. 그리고 겨울에는 인절미를 말랑말랑하게 구워, 꿀이나 조청 또는 홍시에 찍어 먹으며 겨울 정취를 만끽해 왔다. 이렇게 우리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떡에 대해 어원, 역사, 풍속, 떡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알아보고 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방안을 알아보자.
1. 서론
한과는 곡물 가루에 꿀·엿·설탕 등을 넣고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거나, 과일·열매·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서 굳혀서 만든 과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과자를 과정류라고도 하는데, 외래의 과자와 구별하여 한과라 하게 되었다.
과정은 과자를 뜻하는 한자어로 곡물에 꿀
경향이 있다. 이에 맞춰 과줄, 즉, 한과를 찾는 이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과줄을 찾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현상이라고 하겠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종류, 과줄문화의 특징및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